Programming and my thoughts



http://ridibooks.com/v2/Detail?id=754016498


이 책을 읽었습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 생각을 곁들어 적은 글이다보니,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으니 너그럽게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저자인 빌 앤드루스 박사는 미국의 분자생물학자로, 노화를 역전시키는 것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세포 분열을 하는 존재입니다.


-. 노화가 시작되면, 세포분열시에 생성되는 새로운 세포는 이전 세포와 100% 동일하지 않고, 조금씩 차이가 발생합니다. (DNA 복제시 조금씩 균열이 발생함)


-. 이유인즉, 생명체에게는 텔로미어라는 것이 있는데... 세포 분열을 할 때마다 이 텔로미어의 길이가 조금씩 짧아집니다. 짧아진 텔로미어가 불완전한 세포 생성을 일으키고, 이것이 바로 노화입니다.


-. 그런데, 텔로머라아제라는 것이 있는데... 이 녀석은 짧아진 텔로미어의 길이를 다시 길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시말해, 인간의 수명을 결정짓는 일종의 타이머가 인간의 몸속에 내장되어 있는데, 텔로미어라는 초침이 60초를 돌면 분침이 1분 올라가지만, 텔로머라아제가 발현되면 초침이 60초가 되어도 분침이 올라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시간은 흘렀고,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었지만 생체 타이머는 이전과 동일한 이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재미있는 것은, 텔로머라아제는 보통 사람에게는 쉽게 발현되지않고...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경우가 암 환자에게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암 세포가 텔로머라아제의 이상 발현을 유도하고, 이 때 텔로머라아제는 암 세포를 불멸화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일부 학계에서는 텔로머라아제를 유도하면 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주장도 있다고하며, 이 책은 그 주장에 반박하고 있습니다.


-. 이 책의 가장 재미있는 부분은 태아에 대한 부분입니다. 태아는 본질적으로 부모의 생식 세포로부터 분열한 존재입니다. 분열 과정과 속도를 보면, 부모보다 더 빠른 속도로 엄청난 횟수의 세포 분열을 일으키는 까닭에, 세상에 나왔을 때에는 부모보다 생물학적 나이가 많아야 정상이지만, 생식 세포는 분열할 때에 텔로미어가 단축되지 않는 까닭에, 즉 늙거나 죽지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식 세포가 늙지않는 이유 역시, 텔로머라아제가 끊임없이 생성되어 이것이 텔로미어가 짧아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 텔로머라아제가 발현되는 알고리즘을 일종의 자물쇠하고 생각하면, 이 자물쇠를 열어 텔로머라아제를 온전하게 유도하는 방법은 아직 밝혀진 바가 없어 누구도 모릅니다. 열쇠가 있어야 복제를 해서 만드는 시도라도 해볼 수 있을텐데, 그것조차 어려운 상황입니다.


-. 현재는, 텔로머라아제를 온전하게 유도하는 방법은 없고, 이 자물쇠에 직접 주조한 불완전한 열쇠를 억지로 끼워넣고 돌려서 단 몇개라도 텔로머라아제를 유도하여 노화를 지연시키고, 그 부작용으로 생겨난 독성물질이 신체에 유입되는 정도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하네요. 노화를 막는 연구는 큰 투자와 시간이 필요한데, 이것은 마치... 중세시대 연금술을 연구하던 것과 비슷하게 취급되어... 투자자들에게는 불가능한 것을 연구하는 것처럼 보여, 통 큰 투자가 이루어지기 힘든 상황인 것 같습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지금은 예전보다는 상황이 나아지고 있다고는 하네요.


-. 책 후반부에 넘어가서는 온전한 텔로머라아제 유도와 발현으로 얻을 수 있는 유익한 효과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암, 치매 등등 인류가 정복하지 못한 질병의 정복을 이야기 합니다. 이 이야기의 핵심은 노화 역시 하나의 질병으로 보고있다는 데에 있습니다.


-. 또한, 노화가 사라진 세상에서의 사회적인 문제와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서 논하고 있습니다. 인구과잉문제, 사회재정고갈, 부자들에게만 허용되는 영원한 삶, 생체시간이 역전된 부자연스러운 가족구성원들, 신성모독, 영원히 늙지않고 죽지않는 독재자 라든지, 그 추종세력들에 대한 문제... 재미난 소재들이 많습니다.


결국, 텔로미어가 짧아지면 노화가 생기는 것이고... 

짧아진 텔로미어를 다시 복구시키려면 텔로머라아제를 온전하게 유도해야 합니다.

유도된 텔로머라아제는 짧아진 텔로미어를 복구시켜 노화를 역전시킵니다.

텔로머라아제를 온전하게 유도하는 방법은 아직 알려진 바 없습니다만, 우리가 아이를 만드는 것을 볼 때에, 몸속에 텔로미어를 다시 길게 만드는 방법이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하네요.


책을 읽어도 시간이 지나면 무슨 내용인지 전혀 내용이 기억이 나지 않아서, 

블로그에 읽은 내용을 요약하여 이렇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


- 좋은 점 :

매스컴을 통해 종종 들어봤던 텔로미어에 대해 잘 알 수 있다.

노화가 어떻게 진행되는 것인지 쉽게 알 수 있다.


- 아쉬운 점 :

생각보다는 가벼운 교양서에 가깝고, 깊은 수준의 생물학적 내용에 대해 논하지는 않는다.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으니,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고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